티스토리 뷰

나디의 정의

nadi는 우리 눈에는 보이지 않지만 몸속으로 흐르는 기운을 의미합니다.
흔히 우리가 기(氣)라고 말하는 한자입니다. 우리 몸에는 7만 2천 개의 나디가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많은 나디 중 10가지를 중요하게 여기며 그중 3가지는 가장 많이 언급되는 나디는 이다 나디 (ida nadi), 핑갈라 나디 (pingala nadi), 수슘나 나디 (sushumna nadi)입니다.
이 세가지의 나디가 중요한 이유는 물라다라 차크라에서 시작된 기운은 호흡 수련인 쁘라나야마를 통해 우리 스스로 조절하는 방법을 깨우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 몸에 흐르는 에너지와 차크라

10가지 나디(nadi)

중요하게 생각하는 10가지의 나디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1. 이다 나디 (ida nadi)
이다나디는 우리의 모든 심리적인 요소들을 조절하는 기운입니다. 달의 에너지 통로를 의미하며 음을 가진 에너지입니다. 부교감 신경인 왼쪽에 있습니다.

2. 핑갈라 나디 (pingala nadi)
핑갈라 나디는 우리 몸의 생명력을 조절하는 기운입니다. 태양, 양의 에너지입니다. 이다 나디와 반대로 교감 신경인 오른쪽에 있습니다.

3. 수슘나 나디 (sushumna nadi)
수슘나 나디는 척추를 따라 위쪽을 향해 위치하고 있습니다. 수슘나 나디는 잠자고 있는 쿤달리니 상승의 통로로 물라다라 차크라에서 시작해 위쪽으로 올라가 사하스라라 차크라와 결합하는 기운입니다.

4. 간다리 나디 (gandhari nadi)
간다리 나디는 왼쪽 엄지발가락에서 시작되어 배꼽을 지나 오른쪽 발가락으로 연결되는 기운입니다.

5. 하스티지마 나디 (hastijiva nadi)
왼쪽 엄지발가락에서 시작해 위로 상승해 오른쪽 귀까지 연결되는 기운입니다.

6. 푸사 나디 (pusa nadi)
하스티지마 나디와 반대로 오른쪽 엄지발가락에서 시작해 왼쪽 귀까지 연결되는 기운입니다.

7. 야샤스비니 나디 (yasasvini nadi)
야샤스비니 나디는 오른쪽 엄지 발가락에서 왼쪽 엄지발가락까지 연결되는 기운입니다.

8. 알람부샤 나디 (alambusa nadi)
알람부샤 나디는 항문에서 시작해 입으로 연결되는 기운입니다. 수슘나 나디와 같이 척추를 따라 직선으로 오르는 나디입니다.

9. 쿠후 나디 (kuha nadi)
쿠후 나디는 목구멍에서 시작해 생식기까지 연결되는 기운입니다.

10. 상키니 나디 (samkini nadi)
상키니 나디는 목에서 시작해 항문까지 연결되는 기운입니다.

 

 

나디와 차크라의 관계

우리 몸의 흐르는 기운인 나디를 통과하는 5가지의 차크라가 있습니다. 여기서 삥갈라 나디는 5개의 차크라가 왼쪽 오른쪽 번갈아 가며 교차합니다. 이다 나디는 각 차크라에 반대 측에서 교차합니다. 수슘나 나디는 교차하지 않지만 각 차크라의 센터를 통해 위로 향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디를 설명할 때 차크라의 개념이 함께 이해되어야 합니다.
(차크라에 대해 궁금하시면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나디를 통과하는 5개의 차크라

나디를 통과하는 차크라 5개를 설명해 보겠습니다.

1. 스와디스타나 차크라
삥갈라 나디의 왼쪽에서 교차하는 미저골 신경총 차크라입니다. 쉽게 표현하면 척추의 맨 끝인 꼬리뼈에 위치합니다.

2. 마니뿌라 차크라
삥갈라 나디의 오른쪽에서 교차하는 태양 신경총 차크라입니다. 배꼽 뒤 척추의 내벽에 위치합니다.

3.아나하타 차크라
삥갈라의 왼쪽에서 교차하는 심장 신경총 차크라입니다. 가슴 중앙부위에 위치합니다.

4. 비슛디 차크라
삥갈라의 오른쪽에서 교차하는 경부(목) 신경총 차크라입니다. 목구멍 바로 뒤에 위치합니다.

5. 아갸 차크라
삥갈라 나디의 끝이며 골수 신경총 차크라입니다. 양쪽 미간 사이에 위치합니다.

 

이다 나디, 삥갈라 나디, 수슘나 나디의 관계

이다 나디는 수동적입니다. 삥갈라 나디는 생명력을 조절하는 태양 에너지로 이다 나디와 비교하면 훨씬 활동적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삥갈라 나디가 활동적일 때 육체적인 에너지가 상승하며, 수동적인 이다 나디도 함께 상승합니다.
이다 나디와 삥갈라 나디가 함께 상승할 때 수슘나 나디가 활동적으로 각성이 됩니다. 수슘나 나디는 호흡을 지휘하는 지휘자입니다. 수슘나가 활동적으로 흐를 때 우리는 끈기를 가지고 마음의 고요함을 가져올 수 있습니다.

 

잠자고 있는 쿤달리니를 깨우기

우리는 무엇에 집중하거나 명상이 필요한 순간 호흡과 나디의 활성화로 호흡을 지휘할 수 있는 조절능력을 가지게 됩니다. 차크라 그리고 나디의 활성화를 통해 잠자고 있는 쿤달리니를 깨우며 비로소 각성, 몸과 마음의 정화를 가져올 수 있는 것입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