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현대의학에서 아유르베다를 알아야 하는 이유는?

건강은 우리 시대의 가장 중요한 화두입니다. 현대 사회는 생활습관과 식습관의 변화, 빠른 경제 성장과 과학의 발달로 산업화와 환경오염을 동시에 가져오며 우리의 삶을 크게 바꾸었습니다. 이전에는 열악한 환경과 위생으로 발생하는 질병의 "치료(cure)"에 주안점을 두었다면 현대에서는 잘못된 습관이나 고령화에 따른 퇴행성 질환을 다루는 "케어(care)"에 주안점을 두고 있습니다.
현대 의학의 발전은 많은 질병들을 치료하는데 크게 기여했다는 사실은 의심할 여지가 없습니다. 그러나 알레르기, 비염, 당뇨, 고혈압 등 만성병은 어떤가요? 이는 근본적 원인을 살피기 보다는 증상을 제가하는데 치중했습니다. 만성병을 증상만으로만 다루면 고치기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이를 고치기 위해서는 질병의 증상 뿐 아니라 생활 습관, 식생활, 마음까지 총체적으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현대의학과 더불어 오랜 기간 경험의 축적으로 발전한 아유르베다를 알아야 하는 이유가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질병 예방을 중점으로 두는 아유르베다와 치료에 집중하는 현대 의학

아유르베다와 현대의학의 차이점 비교 4가지

1) 경험적 축적인 아유르베다와 실험적 과학인 현대 의학
2) 전체부터 접근하는 아유르베다와 세부부터 접근하는 현대의학
3) 기능을 강조하는 아유르베다와 구조를 강조하는 현대의학
4) 질병 예방에 중점을 두는 아유르베다와 질병 치료에 중점을 두는 현대의학

 

1) 경험적 축적인 아유르베다와 실험적 과학인 현대 의학

오랜 역사와 함께 다양한 경험의 축적으로 발전한 아유르베다입니다. 예를 들어 배탈이 나면 매실음료를 먹는 치료는 과학적 논리를 따지지 않아도 누구나 행하는 보편적인 치료 정보인 것입니다.
과학적으로 원인과 결과 관계가 분명한 것이 현대 의학의 강점입니다. 어떤 원인을 분석하고 그 원인에 맞는 치료법을 제시해 보편적인 안정성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2) 전체부터 접근하는 아유르베다와 세부부터 접근하는 현대의학

아유르베다를 설명할 때 가장 먼저 설명하는 것이 바로 우주입니다. 이는 전체부터 접근하는 전인적 접근법을 가진 아유르베다를 가장 잘 설명하는 것입니다. 질병을 볼 때도 전반적인 건강상태로 시작해 부분적인 증상으로 접근합니다.
현대 의학에서 가장 먼저 설명하는 것은 몸의 가장 작은 단위인 세포입니다. 이는 가장 세부적인 부분부터 접근하는 현대의학을 설명하는 것입니다. 세포에서 조직 그리고 기관들로 확장하며 접근하는 방법입니다.

 

3) 기능을 강조하는 아유르베다와 구조를 강조하는 현대의학

심장을 예를 들어보면 아유르베다는 심장의 혈액순환이 "잘 기능하는 것"에 중점을 둡니다. 혈액순환의 기능적 접근 뿐 아니라 마음의 에너지 측면의 차원에서도 심장을 관찰합니다.
현대 의학에서는 심장의 신체적인 구조에 중점을 둡니다. 심장의 기능과 다른 기관과의 인과 관계를 통해 심장을 관찰하고 추적합니다. 반대로 보이지 않는 에너지는 과학적으로 신빙성이 떨어진다고 봅니다.

 

4) 질병 예방에 중점을 두는 아유르베다와 질병 치료에 중점을 두는 현대의학

아유르베다는 몸의 전반적인 상태와 에너지를 보며 질병이 발생하지 않는 예방에 집중합니다. 알레르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다양한 측면에서 질병을 관찰하고 예방하는 것입니다.
현대 의학에서는 질병 치료에 집중합니다. 알레르기의 발생 원인을 분석하고 이를 줄이는 치료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인간은 어느 한가지 학문으로 모두 말하긴 어렵다.

과학적으로 설명하기 힘든 부분들을 경험적 축적으로 설명하는 아유르베다와 인과관계의 명확성이 주는 안정성 높은 서양의학. 어떤 한가지 관점만 고집해서는 우리의 몸과 마음을 온전히 이해하기는 어렵다. 다양한 관점에서 이들의 차이점을 알고 가려내는 지혜를 찾기 위해서는 우리는 아유르베다와 서양의학을 공부해야 합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