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가에서 호흡을 중요하게 이야기 하는 이유는 우리의 몸은 호흡 그리고 마음과 이어져 있다고 보기 때문입니다. 요가의 궁극적인 목적이 마음으로 다가가는 명상에 있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호흡은 그 둘 사이의 중간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오장설에서는 우리의 몸은 5개의 층으로 나누어져 있다고 합니다. 몸층, 호흡층, 그리고 3가지의 마음층으로 나누어져 있고 이들은 유기적인 관계를 지닙니다.

 

몸층으로 이루어진 안나마야꼬샤, 몸층

1. 안나마야꼬샤
안나마야꼬샤는 몸층으로 이루어친 층입니다. 음식으로 에너지를 받는 물질체로 몸의 가장 바깥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뼈와 살로 이루어진 층으로 우리가 보는 몸을 의미하는 것이죠. 음식은 자신을 형성하고 어떤 음식을 먹느냐에 따라 많은 영향을 주기 때문에 먹는 것을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안나마야꼬샤의 정화법은 샤뜨카르마와 아사나가 있습니다.

 

2. 쁘라나마야꼬샤
쁘라나마야꼬샤는 호흡층입니다. 생기로 이루어진 층으로 기체에 해당합니다. 몸층인 안나마야꼬샤보다 안쪽에 위치하고 있으며 호흡과 관련하여 몸과 마음을 연결해주는 고리역할을 합니다. 몸과 마음을 연결하며 서로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에 요가 아사나를 행할 때 호흡이 중요한 것입니다. 
쁘라나마야꼬샤의 정화법은 쁘라나야마, 반다, 무드라가 있습니다.

 

3. 마노마야꼬샤
마노마야꼬샤는 마음으로 이루어진 층입니다. 쁘라나마야꼬샤 보다 안쪽에 위치하며 마음의 가장 바깥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가장 바깥에 위치한 마음인 마노마야꼬샤는 마음 중 가장 거친 층으로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다양한 감각자료를 받아들이는 일차적 관문입니다. 이때 어떤 판단 없이 들어온 인식이며 동기 느김이고 판단없이 많이 받아들이려고 합니다.
마노마야꼬샤의 정화법은 쁘라띠아하라, 다라나가 있습니다.

 

4. 비가냐마야꼬샤
비갸냐마야꼬샤는 마음으로 이루어진 층으로 마노마야꼬샤보다 안쪽에 위치합니다. 비갸나라는 뜻은 분별하고 판단하는 마음작용입니다. 마노마야꼬샤는 판단없이 받아들이는 층이라면 비갸냐는 분별하고 판단하게 되는 것입니다.
비갸냐마야꼬샤의 정화법은 디야나입니다.

 

5. 아난다마야꼬샤
아난다 마야꼬샤는 마음의 가장 내밀한 곳에 위치한 층으로 환희로 이루어진 층입니다. 우리의 몸을 순차적으로 정화가 이루어지며 혹은 동시에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아난다마야꼬샤의 정화법은 삼매의 경험으로부터 받아들여진 지혜로 정화가 됩니다.

 

반다 무드라를 행한 모습

 

우리는 다섯개의 몸층으로 이루어진 오장설을 통해 우리의 몸과 호흡 그리고 마음은 서로 관계를 지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서로 유기적인 관계를 가진 이들은 각각에 맞는 정화법을 통해 순차적, 혹은 동시에 정화가 이루어지기도 합니다. 
건강은 우리 모두에게 관심이 있는 영역이라 해도 무방합니다. 과거에는 의료가 질병 치료에 목적이 있었다면 지금은 관리하는 방법에 관심사가 향해 있습니다. 우리의 몸과 마음을 정확히 이해하는 요가 수련으로 건강한 삶을 만들 수 있을 것입니다.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